티스토리 뷰
눈 건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많이 들어본 것이 비타민 A일 것입니다. 비타민 A란 무엇인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결핍과 부작용, 많이 들어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비타민 A에 대한 소개와 효능
비타민 A는 체내에 저장될 수 있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A는 크게 레티노이드류와 카로티노이드류를 포함하는 많은 화합물들의 그룹을 말합니다.
동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레티노이드류(retinoids)로는 레티놀(retinol), 레티날(retinal), 레티노인산(retinoic acid)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A의 전구체이며 식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류로는 베타카로틴이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카로티노이드류 중 라이코펜, 루테인, 지아잔틴은 비타민 A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성분입니다. 눈 망막 색소의 구성 성분이며, 결막과 각막의 정상적인 분화와 기능을 도와주기 때문에 시력을 유지시키고 안구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A는 망막에서 명암을 느끼는 간상세포에 함유된 로돕신(rhodopsin)과 색을 구분하는 원추세포에 함유된 색소 요돕신(iodopsin)의 구성성분이므로, 비타민 A는 빛이나 색에 대한 감수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세포 분화와 성장에도 관여하며, 뼈와 치아 발달, 여러 장기의 형성과 기능 발휘에도 필요하며, 피부나 점막 등 상피조직의 분화와 유지에도 관련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상기도의 세균감염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결핍증상과 권장량, 부작용
비타민 A은 영양상태가 양호한 나라에서는 결핍될 가증성이 낮습니다. 하지만 아기들의 경우 충분히 저장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수십만 명의 어린이들이 비타민 A 결핍으로 시력을 잃기도 합니다.
비타민 A의 결핍을 유발하는 질환으로는 암, 결핵, 폐렴, 만성 신장염, 요로감염, 전립선 질환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A의 대표적인 결핍 증상으로는 어두울 때 시력이 저하되는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이 있으며, 그 외에 식욕상실, 미각 및 후각 손상, 균형감각의 이상, 피부건조, 점막건조, 면역력 저하가 있습니다.
비타민 A의 1일 권장섭취량은 남성이 750μg, 여성이 650μg이며 수유부는 1140μg입니다.
임신 중 비타민 A의 권장섭취량은 평소보다 조금 더 증가하지만, 과잉 섭취할 경우 최기형성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임신 3개월 이내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의 경우 5000IU 이상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참고. 비타민 A 1IU = retinol 0.3μg)
성인의 비타민 A 1일 최대섭취량은 3000μg RAE(retinol 10000IU)입니다. 베타카로틴 같은 비타민 A 전구체에 대한 상한섭취량이 정해져있지는 않습니다.
과량 섭취시 피부 착색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섭취를 중단할 경우 회복됩니다.
비타민 A를 단기간 과량 복용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독성 증상으로는 복시, 두통, 오심, 구토, 어지러움증, 피로, 졸음, 뇌척수압 상승 등이 있습니다.
장기간 과량 섭취할 경우 피부의 건조와 가려움증, 뼈와 관절의 통증, 입술 갈라짐, 간 비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많이 들어있는 식품과 약품, 주의사항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는 음식은 다양합니다.
비타민 A 중 레티노이드류는 동물의 간, 생선기름, 우유, 달걀 등에 많습니다. 카로티노이드류 중 베타카로틴은 브로콜리, 당근 등 녹황색 채소와 오렌지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안과용 영양제인 아로나민아이정, 토비콤에스연질캡슐, 오큐바이트프리저비전정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메가트루포커스정, 게므론에스연질캡슐, 맥시라민에이정 등 다양한 종합비타민제에도 포함되어 있으며, 엘레비트정 등의 임산부용 종합비타민제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만성적 음주자의 경우 간독성 증가 우려가 있기 때문에 복용 용량을 감소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흡연자의 경우 비타민 A, 베타카로틴의 발암성에 관한 찬반 논란이 계속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흡연자의 경우 비타민 A 보충제로 직접적인 섭취보다는 당근 등의 식품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일단은 추천되는 방법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